2022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 전체 학생/교수/대학원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학습 워크숍/특강
-
teacher@sm.ac.kr
-
02-2077-7850
-
SnowBoard e-class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세부내용
교원양성센터에서는 학부 및 교육대학원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역량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 특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시행목적 :
가.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나.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다. 인성 함양
2. 특강 주제 및 내역 :
주제 및 내용 | 강사(소속) | 시간 | |
①청소년 문제의 상담과 지도 | 진로·진학문제의 상담지도 | 김봉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3 |
학부모 상담의 원리와 기법 | 손혜진(한국체육고 교사) | 3 | |
과잉행동(ADHA)문제의 상담과 지도 | 장문희(강사) | 3 | |
대인관계문제의 상담과지도 (관계,소통 및 인터넷 과의존을 중심으로) | 손승희(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 3 | |
성격문제의 상담과 지도 | 최한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3 | |
학습 부진 학생 이해와 지도 | 김태은 | 3 | |
②다문화 및 다문화 가정이해 | 한국 다문화 및 다문화 가족 이해 | 김옥녀(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사회복지 초빙교수) | 3 |
한국 다문화 청소년 현황과 과제 | 김현숙(강사) | 3 | |
다문화 감수성 함양과 실천적 방안 | 김보미(강사) | 3 | |
③통일교육강화 | 남북 분단과 통일 정책의 변화의 특징 통일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현황 |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3 |
남북한의 교육체계 북한주민의 청소년 이해 북한이탈 주민의 증가와 교육 | 3 | ||
④민주시민교육과윤리 | 민주시민교육과 윤리 | 3 | |
⑤디지털 시대 수업 전문성 강화 | 수업설계 | 윤희정(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교수학습센터장) | 2 |
수업실행1 (수업운영전략) | 2 | ||
수업실행2 (효과적인 자료 활용) | 2 | ||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 | 이재경(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2 | |
수행평가, 이론과 실행방안 | 이호섭(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 3 | |
⑥미디어리터러시 | 미디어리터러시랑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심재웅(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 3 |
미디어 리터러시의 흐름과 현재 | |||
21세기 필수 역량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과제와 방향 | |||
⑦빅데이터 활용 교육 | 인트로 : 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 박소영(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1 |
1차시 : 빅데이터를 활용한 적재적소 인재배치 사례 | 김덕중 (IBM 상무) | 2 | |
2차시 : 미래를 담은 과학수업 (빅테이터 및 AI를 활용한 학생프로젝트사례) | 노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과학정보원 교육연구사) | 2 | |
3차시 :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중학교편 | 김미정(장기중학교 교사) | 1 | |
4차시 :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자장면 가격 예측 프로그램 수업 사례(소비자물가지수분석) | 홍지연(석성초등학교 교사) | 2 | |
5차시 : 초중등교육분야에서의 온라인 학습 데이터 활용 사례 | 이은주(한국교육개발원) | 1 | |
클로징: 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 유평준(숙명여대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교수) | 1.5 | |
⑧교직실무 | 2022 개정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 | 김정윤(숙명여대 강사, 서울대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 | 2 |
고교학점제의 이해 | 김승규(신광여고 교육혁신부 교사) | 2 | |
학부모 상담, 학부모와 관계맺기 | 이혜미(경기도 교육청 교사) | 2 | |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중등 | 박가나(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2 | |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유치원 | 김유미(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수) | 2 |
3. 수강대상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예정자(예비교원)
4. 신청 및 수강기간 : 2022.3.21(월)~ 2022. 6.9(목)까지 신청과 동시에 수강가능함.
5. 진행 방법 :
- 총 30시간 이상의 교육이수자에게 우수예비교사 이수증 발급예정(6/30(일) 수강마감 후 모든 주제 합산 수강시간이 총 30시간 이상인 경우 교무처장 혹은 교육대학원장 명의 우수예비교사 이수증을 7월중순에 발급해놓을 예정이며, 진리관504호에서 방문 수령가능(대리수령가능)
- 학부 및 교육대학원 임용프로그램 지원자는 반드시 1개이상 필수 이수
- 수강신청 후 스노우보드(숙명여대 홈페이지 > 메뉴바에서 SnowBoard 클릭 > 포털 아이디로 로그인)에 로그인하여 수강
* 각 세부주제별로 90%이상 수강 시 이수처리되며, 이수 후 설문을 완료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1 02024-1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사의 인성과 적성] ~ 성장지향성 이**
- 2 02022-2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통일교육강화] ~ 성장지향성 정**
- 3 02022-2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미디어리터러시] ~ 성장지향성 정**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까지223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79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9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91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78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20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22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65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