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계]쉽게 배우는 R 데이터분석 - 시리즈1탄(기초)

  • ojs73@sm.ac.kr
  • 02-2077-7418
  • ZOOM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여름방학을 맞아 '쉽게 배우는 R 데이터분석'이라는 제목의 산학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4개를 연속적으로 개설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R 관련 베스트 셀러 "Do it! 쉽게 배우는 R 데이터 분석"의 저자인 김영우강사님 직강으로 진행됩니다. '쉽게 배우는 R데이터분석 - 시리즈1(기초)'은 4개 시리즈 중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R이나 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초보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모든 강의는 zoom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실습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1. 대상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되 초보자를 환영합니다. 총 수강 인원은 60명 내외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대상에게 수강권을 부여합니다.


- 경영학부 재학생: 30명 내외 선착순

- 다른 학부전공 재학생: 20명 내외 선착순

- 기타 담당교수가 수강을 허락하는 학부생/대학원생: 10명 내외(별도)


2. 학습교재

별도 강의자료가 배부될 예정이며, 관련 교재인 "Do it! 쉽게 배우는 R 데이터 분석" (김영우 저)이 있으면 좋지만 필수요건은 아닙니다. 


3. 주의사항

첫째, 1차 수강이 확정된 학생들에게는 참여 의사를 문의할 예정이며, 참여하지 않을 경우 대기자에게 수강권을 부여합니다. 

둘째, 최종 수강이 확정된 학생들은 교육에 앞서 반드시 실습컴퓨터에 R과 R-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안내자료는 제공할 예정입니다. 

셋째, 회차별로 교육시간에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꼭 일정을 확인해 주기 바랍니다. 

넷째, 모든 교육일정에 참여해야 이수로 인정되어 마일리지를 지급받게 됩니다. 

다섯째, 사정에 따라 제시된 학습주제 중 일부는 진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섯째, 수강승인 후 무단으로 불참할 경우 차후에 프로그램 신청과 관련해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학습주제

회차

일시

학습주제

1

2021.8.17(화) 10:00~18:00
(점심시간 1시간 제외 총 7시간)

- 데이터가 뭔가요? 먹는 건가요? : 데이터 이해하기 / 왜 데이터는 설득력이 있는가? : 데이터의 힘 이해하기 / Data driven : 현실의 문제를 데이터로 풀어내는 방법

- R이 뭔가요? 먹는 건가요? : R 이해하기 / 준비하기 : R 및 R-Studio 설치 / 다뤄보기 : R-Studio기초 사용법 / 무작정 따라해보기 : 뭔지 잘 모르지만 일단 한번 분석해보자!

- 변수는 변하는 수 : 변수 이해하기 / 함수는 Magic Box : 함수 이해하기 / 패키지는 연장통 : 패키지 이해하기

- 데이터는 어떻게 생겼나? : 데이터 구조 이해하기 / 내 손안의 데이터 프레임 : 데이터 프레임 만들기,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2

2021.8.18(수) 10:00~18:30
(점심시간 1시간 제외 총 7.5시간)

- 데이터 파악하기 / 변수명 바꾸기 / 파생변수 만들기

- 조건에 맞는 데이터 추출하기 / 필요한 변수 추출하기 / 순서대로 정렬하기 / 파생변수 만들기 / 집단별 요약

-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합치기

3

2021.8.19(목) 10:00~15:00
(점심시간 1시간 제외 총 4시간)

- 산점도 - 변수 간 관계 표현하기 / 막대 그래프 - 집단 간 차이 표현하기 / 선 그래프 -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 표현하기 / 상자 그림 - 집단 간 분포 차이 표현하기 / 다양한 패키지 - 지도 시각화, 인터랙티브 그래프

- 이상한 놈을 찾아라! : 이상치 파악 및 정제 / 없는 놈을 찾아라! : 결측치 파악 및 정제

- 한국인의 삶을 파악하라! - 한국복지패널 데이터 실전 분석

- 효율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 만들기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산학연계]쉽게 배우는 R 데이터분석 - 시리즈1탄(기초)

    ~

    부터
    까지

    6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