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연계] 황영미 교수와 함께 하는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research_edu@sookmyung.ac.kr
  • 02-2077-7846
  • 비대면(ZOOM)
[진로연계] 황영미 교수와 함께 하는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

언론계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은 이 비교과를 통해 기자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바람직한 언론인 상을 정립하게 하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함.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추가역량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진로연계 비교과]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기사문 쓰기'


(1) 프로그램 목적

• 기자와 같은 언론인이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생태계가 변화하는 현 시점에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바람직한 기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현직 기자에게 듣는 것이 필요함.

• 기사문의 특성이 무엇인지 배우고 좋은 기사문을 쓰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기자에게 듣는 것이 필요함.

• 언론계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를 통해 언론인이 되는 꿈을 실현하고자 함.


(2) 일정 및 장소 

- 접수 기간: 2021년 05월 24일(월) ~ 06월 24일(목)

- 강의 기간: 2021년 06월 25일 ~ 07월 23일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 12시)

- 장소: 비대면(ZOOM) 실시간

 이수 후 설문완료 시 1회당 마일리지 2,000점이 부여됩니다.


(3) 회차별 내용 

회 차일 정주 제강 사 명

1

6월 25일(금)

<방송기사 쓰기와 뉴스 제작과정>

박효정(연합뉴스TV 방송기자)

2

7월 2일(금)

<방송 언론인 준비과정>

이지선(MBC 보도국 기자)

3

7월 9일(금)

<뉴미디어 시대의 언론인의 역할과 기사의 변화>

명희진(서울신문 기자)

4

7월 16일(금)

<경제전문 기사문 쓰기>

권한울(매일경제 기자)

5

7월 23일(금)

<페이크 뉴스의 세계>

황온중(언론인, 전 명지대 객원교수)


(4) 회차별 세부 내용

• 1회차 학습활동:

- 방송 언론인의 역할

- 방송 기사 멘트 쓰기 방식


• 2회차 학습활동:

- 방송 언론인 준비과정과 실무면접의 준비

- 방송 기자가 갖춰야 할 자질과 요구되는 역할

- 방송 기사문의 실제와 실행: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소통

- 스피치의 기술


• 3회차 학습활동:

- 뉴미디어 시대의 언론인의 역할과 SNS 소통과 SNS 기사문 쓰기 방식

- 논설문 쓰기와 기사문 쓰기의 차이


• 4회차 학습활동:

- 경제전문 언론사의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 방식

- 신문사별로 차별화되는 기사문의 차이

- 자신의 전공과 관련되어 어떤 언론사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인가


• 5회차 학습활동:

- 언론인의 역할과 언론 윤리

- 뉴스를 바르게 보는 눈

- 가짜 뉴스의 비판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2,000 부터
    까지

    91 명 / 100 명

    (최대 100 명)

    종료
  • 2,000 부터
    까지

    97 명 / 100 명

    (최대 100 명)

    종료
  • 2,000 부터
    까지

    100 명 / 100 명

    (최대 100 명)

    종료
  • 2,000 부터
    까지

    100 명 / 100 명

    (최대 100 명)

    종료
  • 2,000 부터
    까지

    85 명 / 100 명

    (최대 100 명)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