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공디자인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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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공공디자인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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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전통시장대학협력사업-매대,어닝시스템/ 7월2일~8월30일 (매주 2시간, 2회: 총 18회/36시간 이수) 






전통시장 모듈형 개량 매대 및 어닝 시스템 개발

사업목적

·  적지않은 전통시장들의 공통적인 문제 중 하나가 상품을 진열하는 매대와 어닝이라 할 수 있음. 따라서 전국적으로 보았을 때 시장성이 있는 아이템으로 예상됨. 2017년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제안된 모듈형 개량 매대 시스템과 어닝은 이러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컨셉 모델임. 2018년 본 협력 사업을 통하여 고도화 과정을 거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임.

 

세부계획

· 시장에서 상품의 유통은 공급 당시 박스로부터 시작됨. 박스를 그대로 오픈하여 매대를 만들다 보니 생기는 문제점들에 착안하여 본 Box-up 방식이 개발됨.

· 박스를 담는 저가의 프라스틱 소재 패키지를 통하여 보조적 간판이나 다양한 정보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상점의 경쟁력을 확대.

· 상점마다 다른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으로 각각의 방식에 맞는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안.

· 이와 동시에 개발될 어닝 시스템은 매대와 한조를 이루는 방식으로 하나의 셋트로 개발될 예정임.

기대효과

· 복잡하고 지저분한 시장의 이미지를 개선하여 고객들의 쇼핑을 도울 수 있고 특색 있는

디자인으로 신규고객 유입효과가 예상됨.

·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을 품목별로 구분, 평균 사이즈를 찾아내어 모듈의 적정

사이즈를 선정, 상점별, 유형별로 구분하여 개발 진행 후 개발된 시제품 3안을

적용할 분야의 상점을 공모과정을 통해 선정 및 시제품 적용가능.

· 매대와 어닝 디자인을 전체 B.I와 적절히 융합되면서도 상점의 특성을 살려낼 수 있는 스마트한

방향으로 디자인을 개발함으로 각각의 상점의 특성을 살릴 수 있음은 물론 시장 전체의 B.I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 예정 ->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가능.

 

 사후관리계획

· 매대 및 어닝시스템의 디자인은 시제품 제작 후 바로 상인들의 투자로 적용이 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제작 업체에서도 제작이 가능한 구조와 가격 범위내에서 설계함. 추후 확대

적용이 가능한 모델로 개발 예정.

· 매대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매대 애플리케이션 개발 예정 -> 상점 이벤트 홍보용 및 브랜딩

관련 사인 및 서비스 증진용 매대 부속 아이템 개발.

· 통합 매대 및 어닝시스템 시제품 3안을 제시하고 상인회와 공동으로 최종안을 선정하며, 최종 선정과정을 통해 개발된 최종안을 공모들 통해 선정된 상점에 적용 예정임.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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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0,000 부터
    까지

    5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