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연계] 황영미 교수와 함께 하는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Ⅱ’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research_edu@sookmyung.ac.kr
  • 02-2077-7846
  • 비대면(ZOOM)
[진로연계] 황영미 교수와 함께 하는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Ⅱ’

언론계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은 이 비교과를 통해 기자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바람직한 언론인 상을 정립하게 하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함.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진로연계 비교과] 

'언론인이 강의하는 기자의 역할기사문 쓰기Ⅱ'


(1) 프로그램 목적

• 기자와 같은 언론인이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생태계가 변화하는 현 시점에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바람직한 기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현직 기자에게 듣는 것이 필요함.

• 기사문의 특성이 무엇인지 배우고 좋은 기사문을 쓰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기자에게 듣는 것이 필요함.

• 언론계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기자의 역할과 기사문 쓰기를 통해 언론인이 되는 꿈을 실현하고자 함.


(2) 일정 및 장소 

- 접수 기간: 2021년 09월 6일(월) ~ 09월 16일(목)

- 강의 기간: 2021년 09월 17일 ~ 10월 15일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 4시)

- 장소: 비대면(ZOOM) 실시간

 이수 후 설문완료 시 특강 당 마일리지 2,000점이 부여됩니다.


(3) 회차별 내용 

회 차일 정주 제강 사 명

1

9월 17일(금)

<사건, 법조 기사 쓰기와 팩트 체크>

류란 (SBS 기자)

2

9월 24일(금)

<언론사 논술을 위한 실전 준비하기>

고규대 (이데일리 디지털미디어센터장)

3

10월 1일(금)

<데이터 저널리즘>

배여운 (SBS 기자)

4

10월 8일(금)

<이런 언론인을 원한다>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5

10월 15일(금)

<좋은 기자, 나쁜 기자, 이상한 기자>

김구철 (문화일보 부장)


(4) 회차별 세부 내용

• 1회차 학습활동

- 법원 행정처의 재판 거래 등의 사건, 법조 기사 쓰기

- 팩트 체크의 중요성


• 2회차 학습활동

- 언론사 논술이란

- 언론사 논술 능력 강화를 위한 팁


• 3회차 학습활동

-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 강화

- 데이터 기반 저널리즘의 의미

- 데이터 발견, 발굴, 수집 방법과 시각화


• 4회차 학습활동

- 기자인가, 작가인가, 경영인인가? 어느 언론인 이야기

- 세상을 읽는 기자의 시각


• 5회차 학습활동

- 문화 기사 쓰기와 기자의 역할

- 칸 국제 영화제 취재 과정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부터
    까지

    50 명 / 60 명

    (최대 60 명)

    종료
  • 부터
    까지

    53 명 / 60 명

    (최대 60 명)

    종료
  • 부터
    까지

    57 명 / 60 명

    (최대 60 명)

    종료
  • 부터
    까지

    53 명 / 60 명

    (최대 60 명)

    종료
  • 부터
    까지

    50 명 / 60 명

    (최대 60 명)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