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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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6개 주제 각 주제별 3~15시간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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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교원양성센터에서는 학부 및 교육대학원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역량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 특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시행목적 :

가.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나.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다. 인성 함양


2. 특강 주제 및 내역 :

주제 및 내용

강사(소속)

시간

① 청소년 문제의

상담과 지도

진로·진학문제의 상담지도

김봉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3

학부모 상담의 원리와 기법

손혜진(한국체육고 교사)

3

과잉행동(ADHA)문제의 상담과 지도

장문희(강사)

3

대인관계문제의 상담과지도

(관계,소통 및 인터넷 과의존을 중심으로)

손승희(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3

성격문제의 상담과 지도

최한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3

학습 부진 학생 이해와 지도

김태은(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사)

3

② 다문화 및

다문화 가정이해

한국 다문화 및 다문화 가족 이해

김옥녀(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사회복지 초빙교수)

3

한국 다문화 청소년 현황과 과제

김현숙(강사)

3

다문화 감수성 함양과 실천적 방안

김보미(강사)

3

③ 통일교육강화

남북 분단과 통일 정책의 변화의 특징

통일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현황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3

남북한의 교육체계

북한주민의 청소년 이해

북한이탈 주민의 증가와 교육

3

④ 민주시민교육과윤리

민주시민교육과 윤리

3

⑤ 디지털 시대

수업 전문성 강화

수업설계

윤희정(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교수학습센터장)

2

수업실행1 (수업운영전략)

2

수업실행2 (효과적인 자료 활용)

2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

이재경(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2

수행평가, 이론과 실행방안

이호섭(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3

⑥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심재웅(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3

미디어 리터러시의 흐름과 현재

21세기 필수 역량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과제와 방향


3. 수강대상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예정자(예비교원)

4. 신청 및 수강기간 : 2021. 9. 1(수)~ 2021. 11.30(화)까지 신청과 동시에 수강가능함.


5. 진행 방법 :

 - 총 30시간 이상의 교육이수자에게 우수예비교사 이수증 발급예정(6/6(일) 수강마감 후 모든 주제 합산 수강시간이 총 30시간 이상인 경우 교무처장 혹은 교육대학원장 명의 우수예비교사 이수증을 발급하여 6월말까지 각 신청자의 이메일로 배부할 예정(출력본은 6월 말에 진리관504호에서 방문 수령가능)

 - 학부 및 교육대학원 임용프로그램 지원자는 반드시 1개이상 필수 이수

 - 수강신청 후 스노우보드(숙명여대 홈페이지 > 메뉴바에서 SnowBoard 클릭 > 포털 아이디로 로그인)에 로그인하여 수강

* 각 세부주제별로 90%이상 수강 시 이수처리되며, 이수 후 설문을 완료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프로그램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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