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시스템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재환 박사님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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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2077-7809
  • 르네상스 406호
[기계시스템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재환 박사님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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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ited Seminar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s Engineering

 

 

Challenges for Zero Emission Flight in the Future

 

날짜  2019년 12월 3일 화요일

시각 12시 – 13

장소 르네상스 406

신청  SNOWAY 비교과프로그램(마일리지 2000점 부여)

대상  공개강의 (타과생 환영합니다^^)

연사  김재환 박사님

약력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실 실장

       2002-현재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실 책임연구원

       2006-2007 방위사업청 KHP 사업단 선임연구원 (파견)

        2000-2001  일본 교토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후 연구원

        2000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

        1995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석사

        1993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항공분야에서도 CO2, NOx 등과 같은 배출물 저감을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화석연료를 사용한 내연기관가스터빈과 같은 전통적 항공기 추진 기관의 배출저감(Low Emission) 및 연료 소모율 저감을 위한 노력이 지난 반세기 동안 꾸준히 추진되어온 것에 더하여 최근에는 비행 중 무 배출(Zero Emission)에 도전하는 새로운 연구개발 들이 시도되고 있다이는 비행체의 추진력을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엔진으로부터가 아닌 배터리와 모터를 조합한 전기동력으로부터 얻는 방식에 대한 것이며 전기 자동차 또는 수소 자동차의 운용 확대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다만 항공기의 경우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화(Electrification)를 추진함에 있어 안전성(Safety) 확보와 경량화(Lightweight)에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기술이 고려되어야 한다이러한 전기화 경향은 특히 가까운 미래에 폭발적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UAM(Urban Air Mobility) 시장의 초기단계 비행체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중장기 적으로는 협동체(Narrow body aircraft) 항공기에서도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위 에서 언급한 항공기의 Electrification에 대한 글로벌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관련 연구개발 현황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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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0 부터
    까지

    16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