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프로그램

  • #특강#교사
  • 전체 학생/교수/대학원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teacher@sm.ac.kr
  • 02-710-9027
  • SnowBoard e-class
2024학년도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10개 주제 각 주제별 3~15시간으로 운영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추가역량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교원양성센터에서는 학부 및 교육대학원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역량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 특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시행목적 :

  가.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학교현장적응역량 강화

  나.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인구위기, 미디어리터러시, 기후환경위기)

  다. 디지털 활용 능력 강화 (AI, 빅데이터 수업활용역량 강화)

  다. 교직실무 및 교사의 인성 함양


2. 특강 주제 및 내역 :


주제 및 내용

강사(소속)

시간

①청소년 문제의 상담과 지도

진로·진학문제의 상담지도

김봉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3

학부모 상담의 원리와 기법

손혜진(한국체육고 교사)

3

과잉행동(ADHA)문제의 상담과 지도

최서윤(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3

대인관계문제의 상담과지도

(관계,소통 및 인터넷 과의존을 중심으로)

손승희(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3

성격문제의 상담과 지도

최한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3

학습 부진 학생 이해와 지도

최서윤(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3

②다문화 및 다문화 가정이해

한국 다문화 및 다문화 가족 이해

김옥녀(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사회복지 초빙교수)

3

국제이주와 한국 이주배경 청소년 현황과 과제

김현숙(강사)

3

다문화 감수성 함양과 실천적 방안

김보미(강사)

3

다문화 교육과 포용사회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3

③통일교육강화

남북 분단과 통일 정책의 변화의 특징

통일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현황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3

남북한의 교육체계

북한주민의 청소년 이해

북한이탈 주민의 증가와 교육

3

④민주시민교육과윤리

민주시민교육과 윤리

3

⑤디지털 시대 수업 전문성 강화

효과적인 수업설계 및 운영전략 

윤희정(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교수학습센터장)

3

학습자 중심 수업 모델:플립드 러닝,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이재경(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3

수행평가,이론과 실행방안

이호섭(숙명여대기초교양학부 교수)

3

⑥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랑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심재웅(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3

미디어 리터러시의 흐름과 현재

21세기 필수 역량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과제와 방향

⑦빅데이터 활용 교육

인트로: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박소영(숙명여대 교육학부교수)

1

1차시:빅데이터를 활용한 적재적소 인재배치 사례

김덕중 (IBM 상무)

2

2차시:미래를 담은 과학수업(빅테이터 및AI를 활용한 학생프로젝트사례)

노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과학정보원 교육연구사)

2

3차시: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중학교편

김미정(장기중학교 교사)

1

4차시: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자장면 가격 예측 프로그램 수업 사례(소비자물가지수분석)

홍지연(석성초등학교 교사)

2

5차시 : 초중등교육분야에서의 온라인 학습 데이터 활용 사례

이은주(한국교육개발원)

1

클로징: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유평준(숙명여대 교육대학원AI융합교육전공 교수)

1.5

⑧교직실무

2022개정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

김정윤(숙명여대 강사,서울대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2

수석교사제도0.5

고교학점제의 이해

김승규(신광여고 교육혁신부 교사)

2

학부모 상담,학부모와 관계맺기

이혜미(경기도 교육청 교사)

2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중등

박가나(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2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유치원

김유미(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수)

2

교직과교사_영어한지민(병점고등학교 영어교사)0.5
역사교사 입문기박지수(미금중학교 교사)0.7

⑨ 미래변화대응

기후환경위기 : 기후위기 대응과 미래사회의 모습

유승직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기후환경융합학과 교수)

3

인구위기와 교육

오수웅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3

⑩ 교사의 인성과 적성

대한민국 헌법에 정의된 교육/학교의 의미/현장에서 바라본 교사의 역할과 책무

권종원(신림고등학교 교장)

3

교육현장의 이해//교사문화의 이해/학생이해와 학급경영

여미경(前 동도중학교 교장)

3

⑪ 연구윤리연구논문의 이해와 작성한국연구재단1
연구윤리 기본 과정1.5


3. 수강대상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예정자(예비교원)

4. 신청 및 수강기간 : 2024.9.2.(월)~ 2024.12.31(화)까지 신청과 동시에 수강가능함.


5. 진행 방법 :

 - 1주제 교육이수자에게 이수증 발급예정(수강마감 후  설문조사 및 이수완료처리후 12월 중순에 WISE 프로그램에서 이수증 직접 출력 가능)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자는 반드시 1개이상  필수 이수(임용고시반 및 장학금 수혜자는 필수 이수)

 - 수강신청 후 스노우보드(숙명여대 홈페이지 > 메뉴바에서 SnowBoard 클릭 > 포털 아이디로 로그인)에 로그인하여 수강

- 각 세부주제별로 90%이상 수강 시 이수처리되며, 이수 후 설문을 완료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됨.

   한 주제를 신청해도 SNOWBOARD에서 모든 주제의 특강을 수강할 수 있으나 마일리지는 한 주제에 대한 마일리지만 쌓임.

   모든 특강의 마일리지를 쌓으려면 SNOWAY에서 각 주제를 모두 신청한 후 SNOWBOARD에서 스강해야 각 주제별 마일리지가 부여됨.

- 중복수강은 가능하나 2021-1학기~2024-1학기 사이 기존 동일프로그램을 중복수강한 특강은 마일리지를 부여하지 않으며 이수처리 하지 않음. 

- 이수증은 12월중순에 각자 SNOWAY > 마이페이지 > 종료프로그램 > 이수증 메뉴에서 출력가능

프로그램 후기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5,000 부터
    까지

    5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8,000 부터
    까지

    56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8,000 부터
    까지

    53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8,000 부터
    까지

    55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2,000 부터
    까지

    55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2,000 부터
    까지

    59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2,000 부터
    까지

    49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8,000 부터
    까지

    49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1,000 부터
    까지

    9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10,000 부터
    까지

    68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 3,000 부터
    까지

    4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