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프로그램
- 전체 학생/교수/대학원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학습 워크숍/특강
-
teacher@sm.ac.kr
-
02-710-9027
-
SnowBoard e-class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추가역량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세부내용
교원양성센터에서는 학부 및 교육대학원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역량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온라인 특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시행목적 :
가. 예비교원의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학교현장적응역량 강화
나.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인구위기, 미디어리터러시, 기후환경위기)
다. 디지털 활용 능력 강화 (AI, 빅데이터 수업활용역량 강화)
다. 교직실무 및 교사의 인성 함양
2. 특강 주제 및 내역 :
주제 및 내용 | 강사(소속) | 시간 | |
①청소년 문제의 상담과 지도 | 진로·진학문제의 상담지도 | 김봉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3 |
학부모 상담의 원리와 기법 | 손혜진(한국체육고 교사) | 3 | |
과잉행동(ADHA)문제의 상담과 지도 | 최서윤(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 3 | |
대인관계문제의 상담과지도 (관계,소통 및 인터넷 과의존을 중심으로) | 손승희(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 3 | |
성격문제의 상담과 지도 | 최한나(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3 | |
학습 부진 학생 이해와 지도 | 최서윤(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교수) | 3 | |
②다문화 및 다문화 가정이해 | 한국 다문화 및 다문화 가족 이해 | 김옥녀(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사회복지 초빙교수) | 3 |
국제이주와 한국 이주배경 청소년 현황과 과제 | 김현숙(강사) | 3 | |
다문화 감수성 함양과 실천적 방안 | 김보미(강사) | 3 | |
다문화 교육과 포용사회 |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3 | |
③통일교육강화 | 남북 분단과 통일 정책의 변화의 특징 통일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현황 | 오수웅(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3 |
남북한의 교육체계 북한주민의 청소년 이해 북한이탈 주민의 증가와 교육 | 3 | ||
④민주시민교육과윤리 | 민주시민교육과 윤리 | 3 | |
⑤디지털 시대 수업 전문성 강화 | 효과적인 수업설계 및 운영전략 | 윤희정(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교수학습센터장) | 3 |
학습자 중심 수업 모델:플립드 러닝,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 이재경(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 3 | |
수행평가,이론과 실행방안 | 이호섭(숙명여대기초교양학부 교수) | 3 | |
⑥미디어리터러시 | 미디어리터러시랑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심재웅(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 3 |
미디어 리터러시의 흐름과 현재 | |||
21세기 필수 역량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과제와 방향 | |||
⑦빅데이터 활용 교육 | 인트로: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 박소영(숙명여대 교육학부교수) | 1 |
1차시:빅데이터를 활용한 적재적소 인재배치 사례 | 김덕중 (IBM 상무) | 2 | |
2차시:미래를 담은 과학수업(빅테이터 및AI를 활용한 학생프로젝트사례) | 노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과학정보원 교육연구사) | 2 | |
3차시: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중학교편 | 김미정(장기중학교 교사) | 1 | |
4차시: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자장면 가격 예측 프로그램 수업 사례(소비자물가지수분석) | 홍지연(석성초등학교 교사) | 2 | |
5차시 : 초중등교육분야에서의 온라인 학습 데이터 활용 사례 | 이은주(한국교육개발원) | 1 | |
클로징:교육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 유평준(숙명여대 교육대학원AI융합교육전공 교수) | 1.5 | |
⑧교직실무 | 2022개정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 | 김정윤(숙명여대 강사,서울대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 2 |
고교학점제의 이해 | 김승규(신광여고 교육혁신부 교사) | 2 | |
학부모 상담,학부모와 관계맺기 | 이혜미(경기도 교육청 교사) | 2 | |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중등 | 박가나(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2 | |
수업지도안 작성방법 실제_유치원 | 김유미(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수) | 2 | |
⑨ 미래변화대응 | 기후환경위기 : 기후위기 대응과 미래사회의 모습 | 유승직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기후환경융합학과 교수) | 3 |
인구위기와 교육 | 오수웅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교수) | 3 | |
⑩ 교사의 인성과 적성 | 대한민국 헌법에 정의된 교육/학교의 의미/현장에서 바라본 교사의 역할과 책무 | 권종원(신림고등학교 교장) | 3 |
교육현장의 이해//교사문화의 이해/학생이해와 학급경영 | 여미경(동도중학교 교장) | 3 | |
⑪ 연구윤리 | 연구논문의 이해와 작성 | 한국연구재단 | 1 |
연구윤리 기본 과정 | 1.5 |
3. 수강대상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예정자(예비교원)
4. 신청 및 수강기간 : 2024.3.4(월)~ 2024.6.30(일)까지 신청과 동시에 수강가능함.
5. 진행 방법 :
- 1주제 교육이수자에게 이수증 발급예정(수강마감 후 설문조사 및 이수완료처리후 12월 중순에 WISE 프로그램에서 이수증 직접 출력 가능)
- 학부 및 교육대학원 교직이수자는 반드시 1개이상 필수 이수(임용고시반 및 장학금 수혜자는 필수 이수)
- 수강신청 후 스노우보드(숙명여대 홈페이지 > 메뉴바에서 SnowBoard 클릭 > 포털 아이디로 로그인)에 로그인하여 수강
- 각 세부주제별로 90%이상 수강 시 이수처리되며, 이수 후 설문을 완료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됨.
한 주제를 신청해도 SNOWBOARD에서 모든 주제의 특강을 수강할 수 있으나 마일리지는 한 주제에 대한 마일리지만 쌓임.
모든 특강의 마일리지를 쌓으려면 SNOWAY에서 각 주제를 모두 신청한 후 SNOWBOARD에서 스강해야 각 주제별 마일리지가 부여됨.
- 중복수강은 가능하나 2021~2023년 사이 기존 동일프로그램을 중복수강한 특강은 마일리지를 부여하지 않으며 이수처리 하지 않음.
- 이수증은 12월중순에 각자 SNOWAY > 마이페이지 > 종료프로그램 > 이수증 메뉴에서 출력가능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1 02024-1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사의 인성과 적성] ~ 성장지향성 이**
- 2 02022-2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통일교육강화] ~ 성장지향성 정**
- 3 02022-2학기 교직이수자 및 교육대학원생 대상 예비교원 현장역량강화 [미디어리터러시] ~ 성장지향성 정**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까지156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30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19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32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2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03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98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24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15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까지93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