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그룹 학 學] 최고를 위한 최대의 힘, 스터디그룹 학
- 작성자박효영
- 작성일자
- 조회192
최고를 위한 최대의 힘, 스터디그룹 학 (경제학부 2학년)
1.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참여 동기
스터디그룹 학은 해당학기에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끼리 서로 도우며 공부하는 활동입니다. 비대면 수업이 지속되는 과정 속에서 학습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에는 제약조건이 많았습니다. 학우들과 함께 하면서 동기부여도 되고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도움이 된 점
1) 스스로의 학습량이 증가했습니다.
중간고사 전에 스터디를 진행할 때는 각 조원이 단원을 하나씩 맡아 해당 주차의 내용을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스스로 이해하는 걸 넘어서서 누군가에게 설명한다는 것은 충분한 숙지가 필요하고 또한 개념 하나하나에 대해 설명하고 다른 개념과의 관계도 이해해야했습니다. 어려운 과목이라 교수님의 수업을 한 번 듣고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지속해서 모르는 부분을 반복해서 듣고 또 책을 보며 개념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래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교수님께 질문하면서 완벽한 이해를 하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개념노트를 매주 스터디 하기 전 제출하는 것을 약속으로 지정했기에 스터디 이외에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학습량을 충분히 충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다양한 방식의 공부방법을 접해보고, 스스로 맞는 공부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스터디원들과 함께 중간고사 이후 그동안 진행했던 스터디에 관해 중간점검을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때 개념노트을 제출하는 형식보다 각자 공부방법에 맞게 요약본을 제출하는 형식으로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강의의 모든 내용을 꼼꼼히 필기하는 조원도 있었고 중요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하거나 강의의 목차를 요약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요약본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요약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려운 과목일수록 목차를 정리함으로써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흐름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찾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제게는 가장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개념을 숙지할 때는 누군가에게 설명하듯이 얘기하면서 그때 제대로 이 개념을 설명할 수 없거나 흐름이 끊길 때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고 그 부분을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스터디원들과 함께 다양한 공부방식을 보여주고 공유함으로써 제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보는 의미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3) 조원들과 함께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문제풀이 향상 능력을 길렀습니다.
해당 과목은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응용해 문제를 푸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조원들과 함께 문제를 풀면서 왜 이런 방식으로 유도가 되고 왜 답이 그렇게 나오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 문제를 풀 때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서로 의견을 공유해 이론에 대한 완전한 복습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문제풀이 뿐만 아니라 이론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과목의 단편적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더 깊게 사고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3. 느낀점
혼자보다 함께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비대면으로 인한 학습에 해이해지는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맡은 부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준비해야하기에 더욱 학습에 대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험기간에도 서로 격려하며 의지를 북돋울 수 있었고 자유롭게 소통함으로써 온라인 내에서도 친목도모가 가능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함께 하는 수업에 단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최고의 점수를 내야하는 시험에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스터디라는 것을 깨달았고 앞으로도 스터디가 필요한 과목에 스터디 학을 통해서 함께 할 의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