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게시판

선배님의 특강을 통해 얻게 된 3가지 목표(일본학과_3학년)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56

1. 프로그램 소개 

일본학과에서는 매번 재학중이시거나 졸업하신 선배님께서 일본 교환학생이나 일본계 취업 등을 알려주는 다양한 특강을 진행합니다.  이번에 참가한  프로그램은 2021 일본학과 진로설계 특강시리즈의 3번째 특강인 '일본계 기업 취업특강'으로, 일본의 출판 업계 회사에 취업하신 선배님의 일본취업 준비과정, 대학생활, 취업 준비 꿀팁 등 유용한 정보와 조언, 그리고 경험에서 우러나온 좋은 꿀팁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 프로그램 참여동기 

일본학과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에는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참여를 해왔습니다. 이번에도 일본학과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이기에 관심을 가졌었고, '일본계 취업'이라는 말을 보고 당장 참여를 신청했습니다. 취업준비를 해야 할 시기가 점점 다가오는데, 아직 진로를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해서 조급했었고, 일본계 취업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싶었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특강을 진행하시는 선배님과는 교환을 준비할 때 도움을 받기도 했고, 이전 학기에 같이 수업을 들었을 때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으셨는데 지금은 취업하셔서 특강을 하신다는 점이 멋지셔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3. 프로그램 참여 후 도움이 된 점과 느낀 점 

선배님께서 취업하신 회사 소개부터 일본계 취업 준비과정은 어땠는지부터 일본 회사의 직무 소개와 취업 준비를 할 때 좋은 꿀팁을 여럿 소개해 주셔서 일본 취업에 대해서 노베이스였던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배님의 특강을 들으면서 일본 취업에 대해 관심이 생겨 이후 일본취업에 대해서 소개하는 대외활동에도 참여했습니다. 또한 선배님의 대학생활과 스펙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앞으로 해보고 싶은 활동이 생겼습니다. 일본 취업이니 일본어 실력이 좋은 것도 좋지만, 한국어 능력 시험 자격증도 좋은 스펙이라는 선배님의 말씀을 듣고 한국어 능력시험이나 한국사 시험에도 응시해야겠다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취업 준비 팁에서 서류 팁, 면접 팁을 여럿 말씀해 주셨는데, 그 팁이 일본 취업뿐만 아니라 국내 취업, 대외활동 지원을 위한 서류, 면접에도 도움이 되는 팁이라서 후에 대외활동 지원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선배님의 특강을 듣고 3가지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교환학생에 가서 적극적으로, 열심히하자'라는 목표입니다. 선배님께서 교환학생을 다녀오셨다는 이야기와 서류 팁에서 '나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경험'을 쓰면 좋다는 말씀을 듣고, 교환학생으로 일본에 가면 일본어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해서 나만의 독특한 경험을 일본에서 만들어 오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두 번째로는 '시간 노력과 자신감 노력을 하자'라는 목표입니다. 저는 평소에 미루는 습관이 있어서 자소서를 쓰고도 시간이 부족해서 재검토를 한 번 밖에 하지 못했는데, 자소서를 여러 번 보는 것이 중요하고 마감 몇 시간 전에 쓰지 말라는 선배님의 조언이 좋은 충고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자소서를 쓰고도 남에게 보여주기 부끄러워하고  지원하고 떨어진 경험이 많아 지원하는 것에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다른 사람에게 자소서를 보여주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여러 번 지원하라는 선배님의 조언을 듣고 마음을 새롭게 다 잡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목표는 '선배님 같은 선배가 되자'라는 목표입니다. 함께 수업을 듣던 선배님이 일본계 취업을 하시고, 취업 준비 경험을 후배들에게 소개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 역시 후에 '한일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자'는 목표를 이루고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있을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졌습니다. 선배님의 특강을 듣고 느낀 감사한 마음을 후배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습니다. 


4.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느낀 제안 점

이번 특강 외에도 다른 선배님들이 진행해주시는 진로특강을 들으면서 느낀 제안점입니다. 선배님의 특강이 끝나고 특강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도록 질문 우수자를 뽑거나 혹은 사전에 미리 학생들에게 질문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특강을 하시는 선배님께 특강이 진행되는 시간과 함께 특강을 진행하는 시간을 정해주거나, 특강이 어느정도 걸리는 지를 먼저 특강을 진행하는 선배님께 듣고 전체 특강 시간을 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프로그램 추천 이유 해시태그로 표현하기 

#일본취업_관심있다면_여기로 #일본취업_모르겠다면_여기로 #진로고민이라면_여기로 #진로고민 #일본취업 #선배의_꿀팁 #고민하지말고_일단_들어봐 #같은고민을했던_선배의_이야기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