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게시판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알차게 활용하기 (경제학부_1학년)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309

1. 프로그램 소개

도서관에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도서관 학술정보 이용교육’에 참여하였다.


2. 프로그램 참여동기

과제를 하거나 논문을 작성하면서, 자료를 찾는 일들이 많았었다. 그런데 원하는 자료를 찾기는 힘들었고, 제목에 이끌려 들어가더라도 내용이 없는 경우도 빈번하였다. 그래서 DBpia에서 진행해주신 특강을 들었는데, 활용 방법을 알 수 있게 되어 DBpia를 자주 이용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활용 방법을 설명해주신다는 제목을 보고, DBpia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바로 이끌려 신청하게 되었다.


3. 프로그램 참여 후 도움이 된 점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에서 찾는 것보다 도서관 사이트에서 우선적으로 검색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나, 학술DB 종류와 그 안에서 효율적으로 검색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앞으로 자료 검색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다. 예를 들어, 조사자료와 통계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학술DB인 KSDC에 접속하여 통계 자료들 중 필요한 것들을 체크하여 한 번에 여러 가지를 비교하는 과정을 보여주셨다. 말로만 설명하면 이해가 쉽지 않았을텐데, 직접 보여주셔서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았다.


4.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느낀 점, 제안 점 등

정말 좋은 특강이었다. 도서관 사이트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기능들이 굉장히 많았다. 또한 학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133개의 학술DB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특강도 마련해준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도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도서관을 활용하며 학습을 이어나가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5. 프로그램 추천 이유 해시태그로 표현하기

#도서관알차게활용하기 #정보검색 #학술논문 #학술DB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