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게시판

3D프린팅을 활용한 메이커스 1차 (가족자원경영학과 1학년 김민성)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33

1.프로그램 소개


저는 3D프린팅을 활용한 메이커스 1차를 수강했습니다. 3D프린팅을 활용한 메이커스 중 저는 3D프린팅 기초A(Extrude Modeling)와 3D프린팅 기초B(Revolve Modeling) 그리고 푸드 프린터 체험A를 수강하였습니다.

3D프린팅 기초A(Extrude Modeling)와 3D프린팅 기초B(Revolve Modeling)는 이론 학습입니다. 교수님께서 3D 프린팅 강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시고 학생들은 기간 내에 집에서 수업을 듣는 방식입니다. ‘라이노’ (3D 프린팅 프로그램)을 깔고 영상을 보고 교수님께서 알려주시는 방식을 따라 하는 수업 방식입니다.

그리고 푸드 프린터 체험A는 딱 하루만 진행되는 강의인데 학교에서 직접 푸드 프린터의 이론에 대해 간략히 배우고 초콜릿으로 원하는 글자를 푸드 프린터로 만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2. 프로그램 참여 동기


제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기는 ‘기회’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문과이지만 문과, 이과, 예체능 구분 없이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는 흔하지 않습니다. 푸드 프린터 같은 경우 푸드 프린터 관련 회사 직원분이 와서 설명해주시고 직접 실습도 했습니다. 물론 학원을 가서 푸드 프린터를 체험해 볼 수도 있지만 직접 현직자가 와서 푸드 프린터의 실제 시장 상황, 푸드 프린터 전망, 푸드 프린터의 유통 현황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듣는 기회는 흔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문과인 저에게는 이런 이과 및 예체능 프로그램을 배울 기회가 별로 없기에 신청하였습니다. 학원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본다고 하여도 이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프로그램이 많고 문과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있지만, 경쟁률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교 비교과프로그램은 과에 상관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 좋습니다.


3. 프로그램 참여 후 도움이 된 점(전공능력, 교과 외 역량, 진로 및 적성 탐색, 취업준비 등)


저는 3D프린팅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맞지 않는다는 점과 푸드 프린팅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3D 프린팅으로 디자인하면서 저와 매우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D 프린팅 디자인은 생각보다 고도의 섬세함이 필요했고 눈썰미가 필요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D 프린팅 디자인은 한 치의 오차로 다르게 보일 수 있고 그 오차를 잘 바로잡을 수 있는 눈썰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 한 치의 오차가 생겼는지 아는 눈썰미도 없고 섬세함도 없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들으면서 저는 3D 프린팅 디자인과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푸드 프린팅 강의를 들으면서 짧았지만, 푸드 프린팅의 각 가정마다 보급이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을 느끼고 푸드 프린팅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푸드 프린팅을 획기적인 발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푸드 프린팅에 대해 흥미가 생겨 더 알아볼 것입니다.



4.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느낀 점, 제안 점 등


일단 ‘3D프린팅을 활용한 메이커스 1차’라는 강의를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D프린팅 기초A(Extrude Modeling)와 3D프린팅 기초B(Revolve Modeling)을 수강하면서 제가 3D 프린팅 디자인과는 매우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주시고 푸드 프린터 체험A를 통해 푸드 프린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저가 이 강의가 없었다면 3D 프린팅 디자인과는 매우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 못하였고 푸드 프린터에 대해 관심이 생기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우리 학교 비교과프로그램은 과에 상관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 감사합니다.

아쉬운 점은 푸드 프린터 체험A가 하루만 진행한다는 사실이 아쉬웠습니다. 하루만 진행하다 보니 이론에 대해 많이 배우고 싶었지만 가볍게 배우거나 ppt를 빠르게 넘기셨습니다. 또한, 시간문제로 간단한 실습밖에 할 수 없어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수업 기간을 좀 늘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 프로그램 추천 이유 해시태그로 표현하기(#신입생추천 #자기개발 등)


#3D프린팅디자인 #미래의기술 #식품의발전 #문이과통합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