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게시판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 숙명 혁신에 기여할 수 있었던 교육혁신 공모전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396

숙명 혁신에 기여할 수 있었던 교육혁신 공모전(소비자경제학과 1학년)


평소 숙명여대의 홍보가 타 대학교들에 비해 미흡한 부분이 존재하며 홍보 분야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출판물, 지하철역 광고판 등을 통한 홍보 외에도 타 대학들처럼 YOUTUBE, INSTAGRAM 등과 같은 SNS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숙명여대 또한 공식 유튜브 채널,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등 SNS를 통한 홍보를 하고 있으나 현재의 홍보 콘텐츠들은 수험생들을 타겟으로 했다기보다는 숙명여대 재학생을 타겟으로 했기에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SNS를 통해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타 대학교의 홍보방식의 대표적인 예로 연세대와 고려대학교의 ‘연고TV’와 같이 수험생들이 공감할 수 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홍보 매체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숙명여대의 홍보방식에 대해 고민하던 중 대학 IR 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해 우연히 알게 되었다.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은 학생들의 요구와 의견을 토대로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등을 개선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혁신을 구현하고자 개최된 공모전으로 전공 교육과정, 교양 교육과정, 비교과 교육과정, 학사 운영, 학생 지원, 기타 총 6가지의 분야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공모전 이후 제안한 아이디어가 2021학년도 이후의 교육과정, 학사제도 운영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으며 이후에 있을 학생교육혁신단 활동을 통해 참가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게 할 기회도 존재했다. 그렇기에 나에게 있어 교육혁신 공모전은 숙명여대의 홍보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보였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홍보방식을 개선해보자!’와 같은 생각을 시작으로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하게 되었다.


공모전 준비를 시작할 때는 홍보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은 했으나 구체적인 실현방안은 없었다. 그저 막연하게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숙명의 브랜드 가치를 적극적으로, SNS를 통해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숙명여대의 기존 홍보방식의 문제를 느끼는 것이 재학생 중 일부가 아닌 다수임을 학교에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시작으로 타 대학의 홍보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이 이번 2020-2학기에 들었던 전공수업인 ‘소비자 경제’의 과제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전공수업 과제 중 소비자경제학과 관련하여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관련된 새로운 이론을 세우고 세운 이론을 입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야만 하는 과제가 있었다. 그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 교육혁신 공모전을 준비하며 진행하였던 홍보 현황 분석, 설문조사 진행 및 분석 등의 과정이 해당 과제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5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공모전 덕에 경험해보았던 것이 과제 수행을 하는데 기반이 되었고 그 덕에 어떻게 설문지를 작성해야 내 가설을 입증할 수 있는지, 상황을 잘 들어낼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대답을 찾을 수 있었다. 더불어 조사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교육혁신 공모전을 다른 학과 친구와 함께 팀을 꾸려 준비하였는데 준비하는 과정에서 팀플레이의 장점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전까지 나에게 있어서 팀플레이는 그저 번거롭고 비효율적인 과정이었으나 교육혁신 공모전을 준비하며 혼자서 준비하는 것보다 팀을 꾸려 팀원과 준비하는 것이 혼자 준비할 때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의견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더불어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숙명여대만의 특징을 살려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숙명여대만의 강점이 무엇인지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홍보방식으로 활용하는 것 외에도 나에게 있어서도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끝으로 교육혁신 공모전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는 바는 제출된 재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안내이다. 공모전에 출품된 아이디어 중 실제로 학사과정 운영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안내해준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학생교육혁신단을 통해 지난 2학기 동안 교육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으나 학생교육혁신단 외의 학생들에게도 학교 운영 과정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공지가 있으면 후에 더욱 많은 학생이 관심을 두고 교육혁신 공모전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